도메인 서버 속도제한 거는데 피하기
도메인 렌탈 말고 구입
도메인 구입으로 포털에 검색하면 많은 사이트가 나오는데 도메인을 렌탈해주는 회사들로 리셀러라고도 하더라. 리셀러한테 도메인을 사면 건물로 치면 임대해서 월세 내듯 빌려쓰는거다.
도메인은 결국 인터넷 주소인데 이 인터넷 주소 이름을 가지고 있는 개인이나 그룹 또는 단체가 하위 주소를 말하자면 회원들에게 주소와 서버를 할당하거나 돈을 받고 팔기도 하는 것.
구매 방식은 부동산이나 보통의 상거래 물품처럼 직거래, 경매, 양도, 렌탈 등이 있고 매년 갱신해야한다는 리셀러한테 사면 그건 임차인으로 빌려쓰다 돌려주는 계약으로 알면 된다.
주소를 직접 사는 곳은 안나오고 주소를 선점한 리셀러들 사이트만 나오는걸 보면 도메인을 직접 사고 파는 행위를 못했으면 하는것 같다.
도메인 이해
인터넷 사이트도 당연히 이용자가 많은게 좋다. 신뢰하는 이미지를 가진 브랜드일수록 사람들이 선호하는것처럼 웹사이트 주소도 마찬가지다.
인터넷 도메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한국인터넷진흥원 홈페이지를 봐도 좋다.
nida.or.kr
ICANN 같은 도메인 관리 국제 기구 또는 기관에 가면 등록된 도메인과 그것을 관리하는 주체자들이 등록되어 있는데 .com, .net 뿐만 아니라 A부터 Z까지 거의 모든 영어 단어가 있듯이 굉장히 다양하게 있다.
www.icann.org
www.icann.org/en/resources/registries/lising
.com이나 .net은 대표적인 국제도메인이고 국내도메인은 .co.kr 그리고 .or.kr, .kr 등이 있다. *.kr처럼 국내도메인의 경우 각 나라 안에서 직접 등록업무를 할 수 있는데 앞서 말한 리셀러이자 도메인 등록대행업체들은 국제, 국내도메인을 모두 등록 대행하고 있는 것.
국가를 나타내는 최상위 도메인은 2자리 영문자로 한국 kr, 미국 us, 일본 jp, 중국 cn, 스페인 sp, 이탈리 it 등이 있고 www.iana.org/domains/root/db에 가면 더 볼 수 있다.
- 상위 도메인
daum.net
.com
.or
.co
그런데 이 이름들은 .html이나 .txt 그리고 .mov 같은 파일 확장자명 같은 개념일까 궁금하다.
- 주소에서 중간 이름이 사용자ID 격인 메인 이름, 메인 주소, 첫화면 페이지
daum.net
naver.com
google.com
- 맨 앞이 서브 도메인, 하위 계정명, 할당된 하위 페이지나 카테고리 같은 느낌
mail.daum.net
blog.naver.com
boan-boan.tistory.com
블로그처럼 어느 웹사이트를 가입하면 주는 도메인을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그게 .com이나 .co.kr 처럼 유명해지면 사람들이 그 주소로 회사나 웹사이트 주소 대표 주소로 사용하고 싶어할테니.
도메인이라는 단어가 계속 인식이 안되면 그냥 메인 주소로 이해해도 무방하다. 결국은 주소를 사는거라 전에 사용하던 사람이 그 주소로 웹사이트를 어떻게 운영했는지도 중요할거고, 과거와 현재, 앞으로도 고려해야하니 아예 사용한적 없는 새 주소로 시작하는 것도 고려해볼만하다.
도메인 연결서버
웹 주소를 사면 그 웹 주소 그룹에서 계정과 서버 공간을 할당받는데 이름도 이름이지만 가장 중요한건 서버 속도도 아닌 서버 속도 제한을 거는지 여부다.
이름, 위치, 용량, 속도를 따졌는데 정작 속도 제한을 걸어버리면 소용 없다. 속도 제한을 건다는건 방문자 접속 제한을 걸 수도 있다는 얘기고 나아가 트래픽이 많으면 사이트를 닫는 경우도 있다. 그러면 템플릿이 아무리 예쁘고 기깔나는 서비스를 제공해도 의미 없으니 도메인 구입시 알아봐야할 가장 중요한 조건이다.
유입을 뺏거나 다른데로 연결한다면 그건 현실에서 사람들을 못만나게 하는것과 같고 결국 버는 돈이 없어 줄 돈도 없게 되는데 비즈니스니, 엔터프라이즈급이니 요금제를 비교하는건 시간 낭비다. 대포통장이니 파킹통장이니 금융거래기록만 남기는 용도로 사용되지는 말자. 돈은 더 이상 스쳐지나가면 안된다.
정리하면 운영자 빼고는 살 수 없는 국가나 마찬가지인 서버는 아무리 겉 좋아보여도 거주를 고민해봐야해.
번외로 도메인 말고 ip주소로 통신하면 도메인 서버인 DNS에 ip주소를 질의하지 않고 바로 접속하기 때문에 속도가 더 빠르다. 연락처에 저장된 이름은 도메인이고 전화번호가 ip주소인셈.
'컴퓨터 > 네트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이트를 웹에 올려주는 호스팅 서비스 (1) | 2023.09.16 |
---|